### 목차
- [(서문) 개발공정](https://ohhoonim.blogspot.com/2024/02/blog-post_62.html)
- [1. 이벤트스토밍](https://ohhoonim.blogspot.com/2024/02/blog-post_47.html) <- 현재문서
- [2. 유스케이스 구현](https://ohhoonim.blogspot.com/2024/02/blog-post_92.html)
- [3. 인프라 테스트](https://ohhoonim.blogspot.com/2024/02/blog-post_39.html)
- [4. UI 구현](https://ohhoonim.blogspot.com/2024/02/ui_21.html)
## abstract
이벤트스토밍은 요구사항에서 유스케이스를 도출하는 과정이다. 때에 따라 고객의 요구사항이 개괄적이어서 유스케이스를 도출하기 어려운 경우에도 이벤트스토밍을 통해 유스케이스를 발견해낼 수 있다. 이벤트 스토밍은 기본적으로 bottom-up 방식으로 동작하지만 top-down방식으로 유스케이스를 도출할 수도 있다.
이 공정에는 프로젝트 관련자 모두가 참석해야하는 것이 원칙이지만, 그렇지 못한 경우라도 실무 담당자와 유스케이스 설계 구현자는 반드시 참석해야한다. [^1]
[^1]: 이 문서에서 “설계 구현자”는 일반적으로 “설계자”라고 불리는 PL급 개발자를 의미하며, “개발자”라 함은 ”[[인프라 테스트]]“ 공정의 코드 생성자를 의미한다.
## tool
- 포스트잇과 펜 그리고 그것을 붙여놓을 넓은 보드
- 디지털 환경이 잘 되어있다면 그것을 대체할 수 있는 아무거나 다 됨. 단, 온라인 보다는 오프라인으로 진행하는 것을 권장함.
- 포스트잇은 최소 3가지 색상을 준비[^포스트잇]하고, 각 색상에 대해 참석자들은 그 의미를 숙지한다.
- 파랑색 : command
- 노랑색 : event
- 빨강색 : 외부 시스템
- 하얀색(옵션) : 페르소나(가상 사용자)
- 초록색(옵션) : 비지니스 룰

- 보드는 좌측에서 우측으로 시간이 진행됨을 의미하며, 완성된 구현 화면을 상상하지 말고 현재 수행하고 있는 비지니스 업무 흐름을 중심으로 포스트잇을 나열해나간다.
- 이벤트는 과거형으로 표현한다.
- 예외 처리를 포스트잇으로 표현하면 상당히 복잡해지므로 ‘초록색’을 이용하여 비지니스 룰을 정의하는 식으로 진행한다.
- 하나의 업무에 대한 이벤트 스토밍이 마무리 되면 충분한 휴식 시간을 부여하여, 구성원간 좀 더 많은 대화가 이루어지도록 한다.
- 포스트잇은 누구나 붙였다 뗏다를 할 수 있다.
[^포스트잇]: 옵션색상은 처음엔 필요하지 않지만 이벤트스토밍을 진행하다보면 꽤 유용하게 활용된다.
## activity
- 진행자는 시작전 tool 사용법에 대해 간단한 브리핑을 진행한다.
- 아래 사항들을 반복 수행한다.
- 진행하려는 주제업무에 대한 주요 임무자를 지정한다.
- 지정된 임무자는 해당 업무에 대해 포스트잇과 펜을 이용하여 시간 흐름순로 보드에 붙여나간다. 이때 다른 참석자들은 관여하지 않는다.
- 임무자가 스토밍을 진행하는 동안 tool 사용법이 여의치 않는 경우 진행자는 적극적으로 도움을 준다.
- 임무자의 역할이 끝나면 비지니스를 간단히 참석자들에게 설명하고 토론의 시간을 갖는다.
- 특정 사용자에 대한 수행 조건이 필요하다면 비지니스 룰 보다는 페르소나를 사용한다.
- 비지니스 룰에 대한 협의가 필요한 사항이 발생하면 논쟁을 즉시 중단한다. 참석자들끼리 협의하지 않는다.
- 확인이 필요한 사항은 최대한 즉시 확인하고, 불가능할 경우 반드시 확인할 담당자를 지정한다.
- 진행자는 이벤트스토밍 결과를 디지털화하고 참석자들에게 공유한다.
- 이벤트 스토밍 이후, 업무 담당자는 누락된 비지니스 프로세스를 발견할 수 있다. 이러한 경우 업무 담당자는 이미 이벤트 스토밍을 경험해봤으므로 이벤트 스토밍 초안을 제시하고, 진행자 또는 의사결정권자가 추가 요구사항의 반영 여부를 결정한다.
## output
- 도메인
- 비지니스 영역의 경계를 명확히한다. 영업, 구매, 생산, 재고 등
- 업무영역의 유비쿼터스 언어를 정의한다.[^공통코드]
- 유스케이스
- command(파란색)를 기준으로 유스케이스를 발견한다.
- command가 연속적으로 진행이 되어야한다면 하나의 유스케이스로 묶어준다.
- 외부시스템(빨간색)은 command가 될 수도 event 가 될 수도 있다.
- 비지니스 룰
- 유스케이스에서 발견된 다양한 룰을 기준정보로 관리될 수 있도록 도출한다.
- 상세 룰을 도출하는 것은 [[유스케이스 구현]] 공정에서 발견한다.
- 연계방식
- 외부시스템과의 연계 방식을 결정한다. http, socket, 실시간, 배치 등
[^공통코드]: 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 구현시 시스템간 통신시 정해진 코드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를 공통코드라 한다. 공통코드는 식별을 하기위한 코드(바코드 등)와 시스템내 정합성 유지를 위한 코드(창고번호 등)로 구분을 할 수 있다.
## 구현사례
[YOUTUBE](https://youtu.be/uocEsOuvfwk)
Session 대신 JWT를 사용하는 이유 실 서버는 하나의 인스턴트로만 동작하지 않는다. 서버의 고가용성(high availabliity, HA)을 확보하기 위해 두 개 이상의 병렬서버로 운영하게 된다. 서버가 병렬로 운영되는 상황에서 세션을 사용하면 각 서버간의 세션을 동기화하는 문제가 발생한다.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공유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세션공유 기법들을 사용하기도 한다. 서버가 많아지면 세션동기는 더 어렵다. JWT를 사용하면 세션사용으로 인한 서버 자체에 부담도 줄이면서 공유 세션에 대한 관리가 한층 수월하다. 스프링 시큐리티 - SecurityConfig.java session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 jwtAuthFilter 추가 httpBasic 제거 - JwtAuthenticationFilter.java config.filter 패키지에 파일 추가 jwt dependency 추가 (3개). gradle refresh하는 거 까먹지 말기 config.service 패키지에 [JwtService.java](http://JwtService.java) 추가 jwtService와 UserDetailService final field 추가. @RequiredArgsConstructor 까먹지 말기 - config.service.JwtService 소스 참조해서 파일 작성 - controller, service 수정 User 를 리턴하면 pwd가 그대로 노출되므로 AuthResponse와 AuthRequest로 교체 Github https://github.com/ohhoonim/factory.git 유튜브 영상 스프링부트 - 보안 JWT JWT - refresh 토큰과 logout
``` [!NOTE] Winddows와 Macos macos를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으나, 거의 대부분 macos의 `Cmd`키를 `Ctrl`키로 변경하면 windows에서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음 ``` # VSCode 단축키 - `Cmd + p` : 파일 오픈을 위한 palette - `Cmd + shift + p` : 명령어 실행을 위한 palette. `Cmd + p` 한 다음 '>'를 입력해도 됨 - `Cmd + shift + o` : 현재파일에서 심볼 찾기 (field, method, function 등). `Cmd + p`한 다음 '@'를 입력해도 됨 - `Cmd + Opt + ` : 열려있는 편집기 전환 - `Cmd + shift + e` : 편집기와 탐색기를 전환 함. (탐색기에서 vim 커서 이동 키도 동작한다는 것이 핵심) - `Cmd + Opt + ` : 열모드로 블럭 지정. (VIM단축키와 조합하면 최상임. 이건 글로 설명이 안됨) --- ``` [!NOTE] VSCode용 Vim 확장 - 여기서는 vscodevim 에서 제작한 Vim 확장을 설치하여 사용한다. Vim 단축키는 다를 바 없다. - `esc`키를 눌러 Normal모드 진입시 '한글' 입력상태인 경우 많이 불편하다. '한영'을 자동으로 변환해주는 여러 방법들을 써봤지만, 몇 일 지나면 풀려서 잘 동작 안한다. 그냥 Normal 모드 진입시 '한영'변환을 신경써서 잘 해주자. (시간낭비하지 마세요) - macos의 경우 `Cmd`키와 `Caps`키를 바꾸자. - Windows의 경우 `Ctrl`키와 `Caps`키를 바꾸자. (써보면안다. 얼마나 편한지) ``` ``` [!warning] - 표기된 모든 단축키는 `대소문자`를 구분합니다. (shift 입력하기 귀찮아서임) - `잘라내기`라고 표기한 것은 `붙여넣기`가 가능하다는 뜻입니다. - VIM 모드 전환은 직...
설치하기에 앞서 테스팅 이야기 ISO/IEC/IEEE 29119 에서는 소프트웨어 테스팅의 표준standard에 대해 정의하고 있습니다. 돈받고 파는 문서를 '표준'이라고 번역하기는 좀 껄끄러운데요. 'standard'는 비지니스를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잘 정리된 '가이드' 정도가 올바른 번역이 아닐까 생각됩니다. 소프트웨어에 표준이 있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마는 no silver bullet 이라는 말도 있듯이 이건 그냥 iso에서 제시하는 가이드일 뿐이라는 것이 개인적인 의견입니다. 뭐 대단한거 한다고 시작하는데 말이 많군요. (^^;) 29119 part2에서는 테스트프로세스를 다루고 있구요. 이 중 test management process 항목이 있습니다. 어딜가나 비지니스가 끼어드니 management는 빠지는 곳이 없네요. 먹고살려면 어쩔수 없죠. 경영진을 설득하기 위한 부단한 연구라고 인정하는 수밖에. 출처 : http://softwaretestingstandard.org/part2.php 테스팅 서버를 구성하는 이유는 test management process 관점에서 'test monitoring & control'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. (위 그림에서 가운데 노란색 박스) testlink 는 오픈소스로서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툴이며 monitoring과 control을 위해 적절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고 판단됩니다. 맨티스는 testing completion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한 테스팅 조직과 개발 조직간의 협업툴로서 이용될 수 있습니다. 개발조직에서는 맨티스와 같은 버그 리포트 툴을 사용하고 있으며 bugzilla, jira와 같은 다른 버그리포트 툴로 대체될 수 있습니다. 본 포스팅에서는 monitoring & control 을 수행하기 위한 테스팅 환경 구축이라고 보시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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